반응형

브레이크 액 오일 에어빼기 에어 빼기 , 자동차 자전거 오토바이

 

0. 브레이크액은 계속 MAX에 가득차 있어야 되고 , MIN 까지 안 가도록 계속 채워 줘야된다.

 

1. 니플에 호수연결 + 역류방지기 + 주사기연결

 

2. 호수와 주사기가 하늘로 향하게 주사기를 걸쳐 놓고 니플을 푼다.

(호수를 아래로 향하게하면 니플쪽에 고여 있어야할 액이 주사기쪽으로 모두 쏠리기때문에 공기가 역류가능성 있음)

 

3. 브레이크를 밟고나서 확 띠지말고 살살 띠어주고 , 막바로 밟지말고 10초 정도 지난후 밟아준다. 이렇게 10번정도 밟아준다. 처음부터 밀봉상태기때문에 공기가 들어갈곳이 없다 = 주사기가 뒤로 밀리면서 브레이크액 + 공기가 주사기로 들어간다.

(밟다보면 처음에는 노란 브레크액이 나온다가 -> 아주 투명한 브레이크액이 나오면 그만 밟아도 된다. 이게 10번일지 15번일지 모른다. 5번밟고 가서 확인하고 5번밟고 가서 확인하면서 해야됨)

 

4. 니플을 잠궈준다. 주사기 입구부분을 휴지등을대고 분리한후에 수거통에 주사기를대고 밀어줘서 브레이크액과 공기를 모두 빼준다.

(주사기가 바닥을 향하고 있으면 전부 질질샌다. 꼭 하늘을 향하게하고 분리해야된다.)

 

5. 다시 호수에 연결한후 브레이크를 1번~2번정도 밟은다음 주사기가 밀리면서 액이 주사기쪽으로 들어간다. 역시 밀봉상태라 에어같은건 들어가지 않느다. , 그 상태로 주사기 끝을 잡아당기고 30초정도 기다리면 압력차이 때문에 에어가 차있다면 오일과 에어가 주사기로 빨려들어온다.

5. 에어가 빨려들어온지는 어떻게 아냐면?? , 처음 주사기를 땡기면 압력이 발생해서 엄청 뻑뻑하다. 계속 땡겨주고 있으면 에어만 주사기로 들어오고 브레이크 호수쪽으로 에어가빠지고 압력이 차기때문에 주사기 땡기는 힘이 헐거워짐 (너무 끝까지 땡겨주면 주사기쪽 압이 풀리면서 주사기가 빠지면서 브레이크액 온사방에 튈수 있음 주위) , 주사기를 잡아당기고 있는상태에서 기존보다 당기는 힘이 약해졌다면 에어가 빠졌으니 , 주사기를 잡아당기고 있는상태에서 니플을 잡궈준다.

(혹시나 에어가 다시 들어갈수 있으니깐)

6. 다시 휴지을 대고 주사기를 분리하고 수거통에 대고 주사기를 밀어서 오일과 에어를 빼준다.

 

7. 이제 호스를 제거하고 다른 바퀴에 연결한다음 동일한 방법으로 다시하면 된다.

 

유투브 나 카페 같은곳보면 브레이크액에 담궈서 한다거나....니플만 풀어놓으면 저절로 에어 빠진다는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혼자할때는 이게 최고임...아마 에어빼기 99.9% 될듯

 

P.S

브레이크액은 독성이 심해서 손이나 , 페인트나 차량도장에 묻으면 다 녹아내린다. 묻는 즉시 꼭 물 세척해야됨!!!! 그리고 회수한 브레이크액은 화장실변기나 하수구같은데 절대 버리면 안되고!!! 잘 모셔두었다가 엔진오일 갈때나 정비하러갈때 액좀 버린다말하고 버리길~~

 

반응형

+ Recent posts